2024/07 6

[다윈이후] 스티븐 제이 굴드

1장 다윈에 대한 오해와 이해 (25쪽)진화론은 이미 19세기 전반에 사회에 널리 퍼져 있던 이단이었기 때문이다……. “도덕에 관한 형이상학적 견해들이 가득 차있다”라고 스스로 평했다. 이 노트의 여러 대목에는 다윈이 진화론 자체보다 훨씬 이단적이라고 자각했던 그 무엇을 마음속에 품고 있으면서도 공개하기를 두려워했다는 인상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훨씬 더 이단적인 그 무엇은 다름 아닌 철학적 유물론으로, 물질이 모든 존재의 질료이며 일체의 정신 및 영적 현상은 그 부산물이라는 가설을 말한다. 아무리 복잡하고 강력한 정신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두뇌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명제 (28쪽) 다윈의 2000년에 걸친 철학과 종교의 역사를 난도질하여 가장 눈부시고 풍자적인 경구를 M노트에 남겼다. [플라톤은 그의..

카테고리 없음 2024.07.30

[종의선택][다윈]

서론 (39쪽)이러한 고찰을 토해로 나는 이 초록의 1장을 사육 및 재배 하에서의 변이에 관해 기술하는 데 할애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적어도 상당량의 변화가 대물림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와 동등하게,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한 점은 연이어 나타나는 경미한 변이들을 선택을 통해 축적하는 인간의 능력이 얼마나 강력한가를 보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다음으로 나는 자연 상태에서 종의 가변성을 다루려고 하는데, 유감스럽게도 이 주제에 대해서는 매우 간략하게만 다룰 것이다. ======>>인위선택이란 인간이 변이를 선택을 통해 축적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에 반해 자연선택이란 자연이 변이를 선택을 통해 축적해 가는 과정이다. (142쪽)유리한 변이의 보존과 유해한 변이의 배제를 나는 자연선..

카테고리 없음 2024.07.29

[니체][도덕의 계보][필사]저자서문

1.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 우리 인식하는 자들조차 자신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다.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관해서 탐구한 적이 없었던 것이다. 우리가 어느 날 우리 자신을 발견하는 일은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까?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 네 마음도 있느니라”라는 말은 옳은 말이다. 우리의 보물은 우리 인식의 벌통이 있는 곳에 있다. 우리는 날개 달린 동물이자 정신을 수집하는 꿀벌로 태어났기에 항상 그 벌통을 향해 가고 있다. 우리가 진정으로 관심을 두는 것은 오직 한 가지, 즉 무언가를 ‘집으로 가지고 돌아가는‘ 것뿐이다. 그 외의 삶 자체, 이른바 ’체험들‘에 관해서 우리 가운데 누가 진지한 관심만이라도 두고 있는가? 아니 그런 것에 신경을 쓸 시간이라도 갖고..

카테고리 없음 2024.07.18

플라톤][국가]제4권

질문(아데이만토스): (수호자들은) 정작 나라는 이들의 것이면서도, 이들이 나라에서 좋은 일로 혜택을 입는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파수꾼 노릇만 하는 사람들에 불과해 보인다. 답변(소크라테스): 우리는 어느 한 집단이 특히 행복하게 되도록 하는게 아니라, 시민 전체가 최대한으로 행복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건 우리가 그런 나레에서 올바름(올바른 상태, 정의)을 가장 잘 찾아 볼 수 있는 반면, 가장 나쁘게 경영되는끔 함으로써 하는 것이 아니라, 온 나라를 행복하게끔 함으로써 하는 것…… 각각의 부분에 알맞는 색을 칠함으로써 전체를 아름다운 것으로 만들고…… 수호자들을 임명함에 있어서…… 자시의 일에 있어서 가장 훌륭한 일꾼들로 되게끔 만들고 설득해야플라톤은 인간을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전체를 아름다..

카테고리 없음 2024.07.18

[장자][인간세]남에게 해를 끼치는 방법

너는 덕이 중후하고 신의가 꿋꿋하지만 아직 남의 기분을 알지 못하고, 명예를 다투지는 않지만 남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 그런데 애써 인의/도덕 이야기를 난폭한 자 앞에서 늘어놓는다면 이는 남의 결점을 이용하여 자기가 잘났음을 팔려는 짓이 된다. 이런 일은 남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라 한다. 남에게 해를 끼치면 반드시 남에게서 해를 돌려 받게 되니, 너도 남에게서 해를 입기가 십상이리라. (『장자』, 안동림 옮김(현암사), 106쪽) 이 말은, 제자인 안회가 이웃 나라인 위나라의 폭군의 마음을 돌리려 여행을 떠나겠다고 하자, 이를 저지하며 스승인 공자가 한 말이다. 위 씨앗문장에서 공자는 안회의 부족한 점이 ’남의 기분을 알지 못하고, 남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라고 했다. 기분과 마음이란 무엇인가? *기분..

장자 2024.07.04

[이기는 습관-보도섀퍼] 폭을 좁혀 깊게 파라 / 업적을 쌓아가라 / Just Do It

## 폭을 좁혀 깊게 파라 *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자신의 가치를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평가받고 싶다면, 쓸모없는 나무들을 당신의 인생에서 뽑아버려야 한다. *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당신의 가치는 ‘돈이 되는 일에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한다’는 것이어야 한다 * 핵심적인 몇 가지 일에 집중해 거기에서 다양한 결과를 얻으라. * 위너들은…… 평범한 일을 특별하게 해내는 사람들이다. * 따라서 좋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폭을 좁히고 깊게 파고 들어야 한다. 돌보지 못해 폐목이 되어가는 나무들을…… 과감하게 뽑아버리고 그 자리에 가장 잘 키울 수 있는 나무를 심어야 한다. * 실행력이 없는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실행해 보고나서 포기해라…… 경험을 통해 알고 나면, 그 경험은 다른 일..